게시글 검색




 
0
 80
   연락처:
트라제 CRDI 매연이 약간 빠르게 가속하면 나오는 이유

ㆍ추천: 0  
트라제 CRDI 매연이 약간 빠르게 가속하면 나오는 이유
아래의 글박스속 주인공이 경험하고 있는 현상을 혹시 이 글을 읽는 여러분께서도 경험하고 있다면 눈여겨 볼 필요가 있어 안내한다. 글을 읽으면서 여러분의 생각이 어떻게 정리될지 의문인 가운데 풀어본다.
사실 트라제 자동차는 관리를 잘 하면 매연이 없기로 유명하다 하여도 무방한 자동차이다.
 
트라제 차량으로써 2000~2500rpm으로 정속주행을 하면 나오지 안고, 약간 빠르게 1500 -> 2000rpm 가속을 하면 매연이 나옵니다. 회사 근처 카센터에 갔더니 엔진내부가 오염되었다고 해서 인젝터크리닝, 흡기크리닝, 실린더헤드밸브 크리닝, 연료필터 카드리지, 연료라인 크리닝(수분제거), EGR밸브교환을 하였다. 

그리고 약 일주일간은 새차 산거처럼 잘나가더니, 한달쯤 지나서 매연이 더 심해져서 카센터에 다시 방문했더니 인젝터 한개가 측정치가 좋지 안다며 교환하라고 한다. 그런데 인젝터가 비싸니 중고로 교환하라고 한다. 인젝터 갈면 좋아 질까요? 아니면 다른 부분을 더 점검해야 할까요?
 
위와같은 정비이력을 가지고 있다. 정비후에는 새차같은 기분이 들었다. 그런데 한달 가량 운행하니 다시 문제가 붉어졌다. 이런 경우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을까? 인젝터 교환 대상이라 하였다면 맞는 말로 생각해야 하지만 인젝터는 어느 한개의 불량으로는 빠르게 가속한다 하여 매연이 나오는게 아니다.
여러가지원인이 있지만 인젝터의 문제가 있을 경우 냄새를 풍기는 자동차로 변하게 된다. 그 냄새의 정도가 언제 발생하는가에 따라서 인젝터 한개 또는 그 이상의 막힘이라는 결론을 내리기도 하는데 이보다 먼저 확인할 것이 경유의 질이다.
 
그러므로 경유의 질은 여기서는 차치하고 약간 빠르게 가속한다는데 촛점을 둘 필요가 있다.
촛점이라는 것은 매연의 직접적 원인으로 작용하는 오일이다. 엔진오일의 선택을 잘못하였을 경우 이와같은 문제를 일으킨다. 그러므로 이런 자동차의 진단에는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스캐너에 의한 파워바란스 상태가 어떤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인젝터 분사시기와 분사량, 그외 조립상태까지도 스캐너를 통해 알 수 있다.
 
그런데 상당수의 많은 정비사들께서는 스캐너에 의한 조립불량? 상상하지 못한다.
그리고 고장코드가 무엇이 있는가를 찾으며 고장코드가 없으면 엔진은 이상없다는 결론을 내린다.
결론은 정비사의 진단에서 미스가 있었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으로써 올바른 정비는 올바른 진단이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며, 진단하였더니 고장코드가 없다? 그럼 스캐너의 서비스 데이터 항목으로 들어가서 센서와 엑추에이터 들의 데이터를 하나 하나 분석하여 문제가 되는 항목이 무엇인가를 찾는 노력을 해야 한다.

여기서 여러분께 고백할 것은 정비사들이 각각의 센서 데이터나 엑추에이터 데이터의 기준값을 모른다는 것이다. 가령 레일압력이 높으면 왜 높은지? 반대로 압력이 낮으면 왜 낮은지? 인젝터 분사시기는 언제가 정상인지? 이를 모르니 분사시기가 지각되거나 진각될 때 그 이유를 아는 것은 상상해서는 않된다. 또 흡입공기량 센서 데이터가 높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또는 원인이 어디서 오는 것인가?를 모르니 일단 교환해 보자는 말을 한다. 특히 파워 바란스라고 하는 항목은 없다. 그러나 ems를 공부한 정비사는 파워바란스가 무엇인가를 잘 안다. 그러므로 파워바란스에 문제가 있다는 필자의 답변을 보는 정비사는 의아해 하기 일쑤이다. 그 이유는 파워 바란스라는 것은 여러 센서와 엑추에이터의 데이터를 조합하여 형성하는 것으로써 파워 바란스에 문제가 있으면 매연을 뿜어내는데 파워 바란스 항목을 못 찾으니 매연이 아무리 많이 나온다 한들 추측으로 이것 또는 저것 교환해 보자는 말을 할 뿐이다.
 
또 스캔 데이터를 통해 이지알밸브 제어량이 등장한다. 이것의 기준이 얼마인지 모르는 정비사분께서는 잘못된 데이터를 보여 주는 스캐너를 보면서 무엇 때문에 이지알밸브 제어량이 등장하는지 찾지 못하게 되는 것이니 자동차를 운행하는 여러분께서는 다른 곳으로 눈 돌리라는 말을 하지 못한다. 그럼 우리 카프로 회원사들의 진단 능력은 특출나냐 한다면 아니다 라고 할 수 있다. 이유는 아직 공부하면서 정비하는 자세로 임하고 있기 때문이며, 진단기술을 몰라도 스캐너에서 보여주는 데이터를 측정하여 필자에게 보내주면 필자가 분석하여 고장 내용과 정비범위를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상당수의 회원사는 스스로 결론을 내려 정비하기 때문에 특별하지 않는한 필자의 도움없이 해결하고 있다는 것도 기억해 줄 필요가 있겠다.
 
카프로에 가입하여 활동하면 곧 아무리 초보여도 필자의 말을 듣고 실천할 의사만 있어도 카프로가 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여러분 !
여러분의 자동차 관리와 정비 절대 애태울 이유 없다. 왜냐하면 카프로회원사로 입고하면 때에 따라서 진단데이터 송부하고 또 답변 수신하는 시간적인 차이는 감수하더라도 정비는 정확히 끝낼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 정비의뢰 해 볼만 하지 않을까요? 어느 대기업의 서비스에서 하지 못하는 방법의 정비컨설팅을 카프로와 같은 방식으로 정비하는 곳에서라면 여러분의 자동차 관리는 최적으로 유지될 것이고 또한 낭비없는 정비결과를 경험할 수 있으니 얼마나 행복한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음을 지적한다.
업체소개오시는길제휴/광고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